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어플

2024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by 아무데이즈 2024. 12. 13.
300x250

2024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2024년 한국인들은 어떤 앱을 가장 많이 쓰고, 오래 쓰고, 자주 쓸까요? 가장 오래 쓰고 자주 쓰는 앱을 통해 한국인들이 어떤 앱을 좋아하고 활용하는지를 알 수 있는데요. 소통과 콘텐츠 소비, 금융, 길 찾기에 유용한 어플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결과를 볼 수 있었는데요. 소통 방식의 변화, 미디어 소비 형태의 변화, 소비와 생활 방식의 변화, 세대별 특징이 두드러지며 사회적 이슈와 트렌드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가장 많이 쓰는 앱

순위 월 평균
1위 카카오톡 4,831만 명
2위 유튜브 4663만 명
3위 네이버 4,402만 명
4위 쿠팡 3,117만 명
5위 네이버 지도 2,802만 명
6위 인스타그램 2,503만 명
7위 토스 2,202만 명
8위 배달의 민족 2,184만 명
9위 당근 2,081만 명

가장 오래 쓰는 앱

순위 월 평균
1위 유튜브 1,083 억 분
2위 카카오톡 327 억 분
3위 인스타그램 224 억 분
4위 네이버 205 억 분
5위 틱톡 66 억 분
6위 네이버 웹툰 58 억 분
7위 X 53 억 분
8위 캐시워크 45 억 분
9위 티맵 44 억 분

압도적인 사용 시간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동영상 시청, 음악 감상 등 다양한 용도로 폭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자주 쓰는 앱

순위 월 평균
1위 카카오톡 752 억 회
2위 인스타그램 164 억 회
3위 네이버 145 억 회
4위 유튜브 140 억 회
5위 캐시워크 87 억 회
6위 토스 58 억 회
7위 X 50 억 회
8위 쿠팡 40 억 회
9위 T전화 39 억 회

※ 본 순위는 데이터 분석 기업 와이즈 앱의 '2024 모바일 앱 총결산 리포트'를 참고하였습니다.

 

연령별 특징

-20대 미만: 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틱톡, 네이버웹툰, Roblox 등 주로 엔터테인먼트 및 소셜 미디어 관련 앱들을 많이 사용합니다.

-20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가장 오래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0대 이상: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를 중심으로 티맵, 쿠팡 등 생활 밀착형 앱 사용률이 높습니다. 특히

-60대 이상: 다음, 틱톡, 틱톡 라이트와 같은 앱 사용도 눈에 띕니다.

주요 변화

유튜브 뮤직이 멜론을 제치고 음악 스트리밍 앱 1위에 올라섰습니다.치지직과 같은 개인 방송 앱의 성장세가 두드러집니다.

유튜브

유튜브의 사랑받는 이유는 뭘까요? 과거에는 궁금한 점이 있을 때 포털 사이트에서 텍스트 위주로 검색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이제는 유튜브에서 동영상으로 정보를 얻는 것이 보편화되었습니다. 특히 ‘How to’ 영상처럼 특정 방법을 알려주는 영상은 텍스트보다 훨씬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워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이용합니다. 직접 촬영한 영상은 텍스트나 사진보다 훨씬 생생하고 현실적인 정보를 전달합니다. 제품 리뷰, 여행 후기, 맛집 소개 등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영상은 소비자들의 의사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존 TV 방송은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프로그램을 봐야 했지만, 유튜브는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편리함은 특히 젊은 세대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TV 시청 시간을 유튜브로 옮기는 현상을 가속화시켰습니다.

728x90